반응형

스쿼트 운동효과 섬네일
스쿼트 운동효과 3가지

스쿼트 운동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헬스장에 가면 가슴, 달리기, 어깨 위주로 많이 운동합니다. 스쿼트에 대한 중요성을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스쿼트가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저도 크로스핏을 하기전까지는 하체운동에 대해서 중요성을 몰랐습니다. 그래서 가슴, 어깨 등 잘 보여지는 부위 위주로 운동을 했습니다. 하지만 크로스핏을 하면서 스쿼트를 접하고는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스쿼트운동 효과를 3가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스쿼트 운동효과 3가지

1. 하체 뿐만아니라 전신 강화에 탁월하다.

스쿼트는 다리 근육(햄스트링, 엉덩이, 종아리)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아니라 전신 근육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백스쿼트를 할 경우, 무게를 들기위해서는 전신 코어에 힘을 줍니다. 어느 한 곳이라도 부족한 경우 바벨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그만큼 모든 전신에서 받쳐줘야 무게를 올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근육의 단련과 안정화에 기여하여 신체 균형감각까지 향상시킵니다. 

 

2.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킨다.

허벅지와 엉덩이는 전체 근육의 40%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큰 근육입니다. 사람은 나이를 먹을 수록 노화로 인해 근육량이 감소합니다. 근육이 감소하면 기초대사량 역시 감소하게 됩니다. 그 결과, 나이를 먹으면 '나잇살'이라고 불리는 살이 찌기 시작합니다. 

 

스쿼트는 허벅지와 엉덩이를 단련시켜서 근육량 감소를 예방하고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체중이 쉽게 찌지 않도록 합니다. 그래서 10~20대 다이어트는 유산소를 강조하지만 30대 이후 나이가 있는 분들은 근력운동을 추천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스쿼트 동작을 하면 근육을 자극시켜 혈액의 펌핑을 촉진시킵니다. 근력 운동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심장을 튼튼하게 만듭니다. 혈액 순환이 개선되는 것만으로도 냉증, 부종, 저림 등 여러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힙업과 다이어트에 좋은 운동이다.

여성들은 힙업을 할 수 있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애플힙을 만들 때 필수적인 운동입니다. 여자 연예인들도 건강미와 힙업을 시키기 위해 스쿼트를 많이 한다고 합니다. 스쿼트는 허벅지 뿐만 아니라 허리, 엉덩이까지 탄탄한 근육을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옷핏과 예쁜 몸매라인으로 자신감을 한층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또,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칼로리를 연소하는 데 있어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는 실제로 더 많은 근육을 만드는 것입니다. 

 

백스쿼트하는 모습
백스쿼트

지금까지 스쿼트 운동효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여러가지로 좋은 운동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아직 안하고 있습니다. 꼭 헬스장에서 무게를 들고 스쿼트를 하지않아도 맨몸으로 집에서 할 수 있으니 언제든지 하면 좋습니다. 날씨가 춥고 코로나로 어디나가기 힘들다면 집에서 스쿼트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처음에는 변화가 없어보여도 쌓이면 엄청난 효과를 발휘할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